Project Description

Tug-of-War in Asia
Cooperative projects for safeguarding common living heritage

유네스코가 전해주는

줄다리기 이야기

Tell Me about… Tugging Rituals and Games

발 간 사

당진시장 김홍장

기지시줄다리기는 약 500여 년 전 농경사회였던 당진 지역에 닥친 큰 재난을 화합과 협동을 통해 극복하기 위해 줄을 당기기 시작한 것으로 그 유래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지역 고유의 시장민속과 어촌문화와 결합하여 발전하여 왔고,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줄기차게 전승되어 오늘날의 한국의 대표 민속놀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기지시줄다리기는 이러한 유래 설화와 독특한 줄 제작 방식 등에 주목을 받아 1982년 국가무형문화재 제7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에는 경남 창녕의 국가무형 문화재 제2 6호 영산 줄다리기를 비롯하여 삼척기줄다리기, 의령큰 줄땡기기, 밀양감내게줄당기기, 남해선구줄끗기 등 지역의 특성을 보유한 줄다리기가 전해지고 있으며, 지역마다 이를 전승하고 소중히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한국의 줄다리기는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과 함께 2015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당진시는 이를 기념함과 동시에 더욱 더 많은 이들에게 줄다리기를 알리고 보호하기 위해 국내외 줄다리기 종목들의 조사와 지원과 같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 책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우리나라와 동남아 3개국의 줄다리기를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운동회 같은 공동체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 들에게 친근한 줄다리기이지만, 각기 다른 줄다리기의 종류와 유래는 낯설지도 모릅니다. 이 책이 줄다리기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줄다리기는 한두 명의 노력과 땀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편 모두의 힘을 합쳐야이길 수 있는 종목으로, 단결과 협동, 공동체 의식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또한 풍년을 기원하는 마을의 제사로서의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 공동체 의식과 전통 풍습의 의미도 함께 생각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을 발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신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많은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 문

2016년 12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사무총장 허 권

전통 줄다리기는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인류 보편의 민속놀이입니다. 두 편으로 갈라서서 마주보고 줄을 당기는 것은 서로 유사하지만, 기후나 환경에 따라 지역마다 나라마다 서로 다른 모습으로 연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각국의 전통 줄다리기는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전승의 위기에 놓여 있으며, 무형문화유산으로서 농경의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줄다리기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마저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난 2015년 12월에 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열린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 제10차 정부간위원회에서는 우리나라와 함께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 이 공동으로 신청한 ‘줄다리기 의례와 놀이’를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시켰습니다. 여기에 수록된 ‘줄다리기 이야기’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우리나라를 비롯한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의 줄다리기 의례와 놀이에 관해서 어린이들에게 전해주고자 작성된 글입니다.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는 대한민국 문화 분야 최초의 유네스코 카테고리2 국제기구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48개 유네스코 회원국들과 함께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센터는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관심 부족으로 위기에 처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전통 유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 활동의 일환으로 당진시와 함께 이번 서적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 참고자료로 쓰이도록 편찬된 이 도서가 어린이들에게 많이 읽혀서 줄다리기를 포함한 무형유산의 가치와 소중함을 깨닫고, 우리나라 무형유산을 진흥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유네스코가 전해주는 줄다리기 이야기

Tell me about… Tugging Rituals and Games

발행일_ 2017년 1월 1일
발행처_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당진시 Save
발행인_ 허권, 김홍장
기 획_ 박성용, 남광현
편 집_ 박원모, 고대영, 김민지
글_ 임혜령
그림_ 이혜원

Download